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 

 

대학생, 대학원 생활을 하다 보면 내 자료를 그래프로 수치화해야 할 일이 필요하게 됩니다. 엑셀은 데이터를 시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도구니까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두면 활용도가 아주 높아요 !

 

하지만 많은 학생들의 발표나 보고서를 보았을 때, 엑셀에서 데이터를 긁어 '그래프 그리기' 로 생성된 그래프를 그대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프의 디자인과 숫자의 표기 방법에 따라서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기본적인 그래프 작성법은 꼭 숙지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할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그래프를 더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각 요소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려드릴게요 !

 

 

처음 엑셀을 시작하게 되면 축, 범례, 배경, 눈금, 차트 제목, 축 제목, 데이터 레이블, 추세선.... 용어가 너무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이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게요. 

 

 

 


 

먼저 나쁜 예시와 좋은 예시를 보여 드릴게요.

시간(연도)에 따른 변화(해빙 면적)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두 기관에서 조사한 데이터가 서로 다르다고 가정해 봅시다.

 

 

왼쪽 그래프와 오른쪽 그래프를 비교했을 때, 어떤 점들이 달라졌을까요? 🙄

 

1. 차트 영역 2. 그림 영역 3. 주 눈금선 4. 축 서식 5.축 제목 6. 데이터 계열 7. 범례


 

어렵죠? 이제 이 각각의 요소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볼게요. 이것만 알고 있어도, 내가 원하는 대로 그래프를 손쉽게 바꿀 수 있어요 !


1. 차트 영역 / 그림 영역

 

구분 차트 영역 그림 영역
정의 차트의 전체 영역으로, 배경, 제목, 축, 범례 등의 요소가 포함됨 실제 데이터가 표시되는 영역. 데이터의 시각화와 표시 방법이 이루어지는 공간
포함요소 제목, 축, 축 제목 등 차트의 기본적 요소 데이터 표현 : 그래프 종류, 눈금선, 데이터 레이블, 범례 등 시각적인 데이터 요소
주 작업 차트 크기 조정, 배경색 설정, 전체적인 스타일 결정 데이터 계열, 눈금선, 범례, 데이터 레이블 등

 

 

 

 

2. 주 눈금선, 축 서식, 축 제목

  • 주 눈금선 : 데이터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는 선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계열보다 약하고 연하게 표시합니다.
  • 축 서식 : 데이터의 범위와 조건을 나타내는 X, Y 축입니다. 일반적으로 X 축은 변화하는 조건, Y 축은 결과값을 놓게 됩니다. 여기서는 숫자의 표시 방법, 축의 눈금선 추가 등의 작업을 하게 됩니다.
  • 축 제목 : X, Y 축의 제목을 적는 부분입니다. 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려주므로 필수적인 조건이죠 !

 

 

3. 데이터 계열, 범례

  • 데이터 계열 : 실제 데이터가 표시되는 중요한 영역입니다. 특정한 데이터를 강조할 수도 있고, 색상과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범례 : 여러 개의 결과값을 하나의 그래프에 표현해야 할 때 구분하기 위한 시각적 장치입니다. 

 

마치며

 

전문적인 엑셀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성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한 그래프 유형을 선택하고, 스타일을 정리하고, 강조하고 싶은 요소와 불필요한 요소의 강약을 조절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전문적인 엑셀 그래프를 만들기 위한 스킬로, 각각의 요소들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