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
 
이 글을 클릭하셨다면 교수님께 무언가 메일을 보낼 일이 생긴 대학생이실 것 같아요.
과제 제출,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 시험 성적에 대한 이의제기 등 교수님과 컨택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 첫 포스팅에서는 대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소통의 한 부분인, 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교수님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학업을 잘 진행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후 회사 생활을 하면서도 참고가 되는 내용이 될 거에요 !
그럼, 어떻게 하면 교수님께 잘 전달되는 메일을 쓸 수 있을지 알려드릴게요.
 
 



1. 제목 작성의 중요성


메일의 제목은 받는 사람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하죠.
이처럼 누가 왜, 어떤 수업의 메일을 보냈는지 알 수 없는 식의 제목은 좋지 않아요 !

 
❌ 좋지 않은 예시 ❌

메일 제목 : 안녕하세요^^
메일 제목 : 좋은 오후입니다.
메일 제목 : OOO 교수님께.

 
 

 
제목만으로도 메일의 주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래 예시처럼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해요 !
 

⭕ 좋은 예시

메일 제목 : OOO개론 성적 문의
메일 제목 : OOO분석학 수업 질문
메일 제목 : 10월 15일 OOO공학 과제 문의
메일 제목 : 10월 15일 출결 관련 문의

 

너무 딱딱해 보인다면 '~질문으로 메일 드립니다' 정도를 붙여서 자연스럽게 제목을 완성해 주세요.
 
 
 
 
하지만, 과제 제출의 경우 교수님께서 지정해 준 양식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 해당 양식을 꼭 따르는 게 좋습니다 !
지정 양식이 없는 경우 예시를 알려드릴게요.
 

 과제 제출의 경우 ❔

메일 제목 : 기초경제학개론 3주차 레포트 (20240195 정레몬)
메일 제목 : 국제교류학 중간고사 과제 제출 (20240195 정레몬)

 
 
이렇게 '과목명', '제출하는 과제의 종류', '본인 정보'를 기재해주면, 과제 제출 메일의 제목으로 아주 적합하게 작성할 수 있어요 😀
 



2. 본문 : 정중한 인사말과 자기소개


혹시, 메일 제목이 너무 예의없어 보인다고 생각하셨나요?
메일 제목은 목적이 명확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보를 담아야 합니다. 그래서 인사, 표현과 같은 내용은 메일 본문에 적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메일의 첫 시작은 교수님께 대한 존중을 표현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또는 "존경하는 교수님께"와 같은 공식적인 인사말을 사용해 주세요. 이러한 인사는 교수님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사말과 이어서, 자신을 간단히 소개하는 것은 교수님이 메일을 읽을 때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이름과 수업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어, "저는 OO 과목을 수강 중인 △△△ 입니다. 학번은 123456입니다."라고 작성하면 됩니다.

 
 
 
⭕ 좋은 예시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저는 기초경제학개론을 수강하고 있는 학부 1학년 정레몬 학생입니다. 학번은 20240195 입니다. 10월 15일 수업 내용에 관한 질문이 있어 메일 드리게 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교수님, 국제통상기본을 수강하는 3학년 정레몬 학생입니다. 이번 10월 15일에 진행된 국제통상학 중간고사 성적에 궁금한 점이 있어 메일 드립니다. ~~~

 
 
참 쉽죠? 맞춤법을 잘 지키는 것도 신경써 주세요.
 
 


 

3. 본문 내용의 명확성


메일의 본문에서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질문이나 요청사항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해요. 필요에 따라 배경 정보를 추가하면 교수님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경험상,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는 경우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어요.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을 알려 드릴게요 !
 

  1. 과제 제출을 위한 메일 : 수업(과목) 이름, 과제 내용, 본인 정보를 간단히 기재.
  2. 수업 내용 질문 : 수업(과목) 이름, 수업 날짜, 슬라이드/교재 페이지, 질문 내용을 상세히 기재.
  3. 성적 문의 or 이의제기 : 수업(과목)이름, 시험 날짜, 본인 정보, 궁금한 점, 확인할 수 있는 방법까지 질문.
  4. 출결에 대한 보완사항 문의 : 수업(과목)이름, 출결 문의할 날짜, 본인 사정, 제출해야 할 서류를 상세히 문의.

 
예를 들어, "제가 10월 15일 강의에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또는, "10월 20일 중간고사 시험에 대해 제 상세 성적이 궁금하여 메일 드립니다."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해 보세요. 본인이 문의,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이 부분에 자유롭게 쓰면 됩니다 !
 
 



4. 감사의 말과 정중한 맺음말


교수님께서 바쁘신 가운데 메일을 읽어 주시는 것에 대한 감사 인사도 남기면 좋겠죠. "바쁘신 중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문구는 교수님께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일의 끝부분은 항상 정중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와 같은 맺음말로 마무리해 주세요. 이는 메일의 전체적인 톤을 더욱 공손하게 만들어 줄 수 있어요 !
 
 


 
5. 연락처 추가


마지막으로, 자신의 이름과 연락처 정보를 추가하여 메일을 마무리합니다.
보통 학생들이 메일함을 자주 열어보지 않기 때문에, 메일로 답변을 주시는 경우 깜빡할 수 있어요.
 
그래서 메일과 전화번호를 함께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교수님이 필요할 때 쉽게 연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메일로 회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0-1234-5678로 전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한 시간에 문자 주시면 제가 전화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죠? 
이제 실전 예시를 하나 올려드릴게요. 많은 참고 바랍니다 :)
 
 


 

예시

제목

경제학개론 10월 15일 수업 내용 질문



본문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저는 경제학개론을 수강하고 있는 1학년 정레몬 학생입니다. 학번은 20240195 입니다.

지난 10월 15일 경제학개론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 메일 드리게 되었습니다.



45번 슬라이드에 나타난 공급 그래프에서 (질문 내용) ~.

수업 중 스스로 이해하기로는, ~로 인해서 ~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그래프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궁금하여, 교수님께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또는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메일로 답변 주시거나, 010-1234-5678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경제학과 1학년 20240195 정레몬 드림.

 
 
 


 
 

마치며

 
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은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적절한 예의와 구조를 갖춘다면 어려운 일은 아니에요. 말보다는 글이 편하니까요 ! 이렇게 정리한다면 메일로 쉽게 학생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죠. 또, 교수님과 소통이 원활해지면 학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 배운 팁을 활용하여 교수님과의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만들어 보세요!
 
저의 첫 포스팅이 여러분의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반응형